새벽 두 시 즈음이었던가. 쏟아지는 잠을 몰아내기 위해 유튜브 쇼츠를 이것 저것 넘기다가 신기한 제품이 하나 눈에 들어 왔다. 그래서 그냥 혹시나 하는 마음에 네이버와 쿠팡을 검색했는제 제품이 없는 것이다. 있을 법한데... 그래서 타오바오 찾아 보니 비슷한 상품이 하나 있고, 미국 아마존에 제대로 된 제품이 있다.

 

느낌상으로는 타오바오에 미국 제품과 비슷한 제품 올라온 건, 중국에서 미국구매대행하는 사람이 올려 놓은 제품 같은데 아마존보다 가격이 훨씬 싸다. 이거 올리고 판매했다가 제품 못 구하면 어떻게 하나... 걱정하다가, 그건 팔리고 나서 걱정하지 라는 생각으로 두 개를 소싱해서 올렸다.

 

우왓!! 그런데 아침에 일어나 쿠팡에서 알림이 와 있길래 또 아이템위너가 어쩌구 하는 건지 알았는데 신규주문이라고 한다. 불과 몇 시간 전에 올린 그 제품 주문이 들어왔다!! 유튜브의 힘이 쎄구나. 내가 본 그 영상을 누군가 보았고, 그 사람은 구매를 하고 싶었던거였구나.

 

그래서 나도 유튜브를 시작해 보려고 한다.

 


 

다른 사람들이 올린 유튜브로 제품소개하는 영상에 보면 쿠팡이나 네이버링크가 들어가 있는게 아니라 bitly라는 신기한 링크가 들어가 있고, 그걸 클릭하면 쿠팡이나 네이버로 넘어간다. 궁금하여 찾아보니 bitly는 긴 url을 짧게 만들어 주는 솔루션이란다. 

 

 

 

 

일단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가입 진행.

 

 

 

아래 절차는 (Skip this step)이 있는 것으로 봐서는 그냥 넘어가도 되는데 나는 늦게 발견해서 그냥 친절하게 다 클릭해 줬다.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아래처럼 링크를 만들 수 있다.

사용이 완전 간편하다. 변환하고자 하는 링크 넣고 Create 누르면 bitly로 시작하는 링크가 생성된다.

 

 

링크를 만들려면 일단 어떤 상품을 올릴지 확인해 봐야 하고,

그 상품의 동영상이 있는지 확인해서 유튜브에 올려야 한다.

이 과정을 전부 블로그에 쓰려면 시간 꽤 걸릴 것 같은데... 이걸 올려야 하나... 상품을 하나라도 더 올려야 하나...

일단 내가 까먹을 수도 있으니 기록 차원에서 써 보자!!!

 

1. 내 스마트스토어에 들어가서 좀 밀고 싶은 상품 선택한다.

2. 해당 상품의 타오바오 원문사이트로 들어간다.

3. 동영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Fatkun을 사용해서 다운 받는다.

4. 유튜브에 올린다.

4-1. 유튜브 올릴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4-2. 유튜브에 들어간다.

4-3. 우측 상단의 만들기 클릭.

4-4. 동영상 업로드 클릭

4-5. Fatkun 사용해서 다운 받은 동영상 선택해서 업로드

4-6. 제목은 상품명과 비슷하게

4-7. 동영상 링크를 복사한다.

 

 

5. 복사한 링크를 아까 Create New눌러서 뜬 화면의 Destination에 붙여 넣는다. 제목은 선택이니 안 넣어도 되고.

6. 엔터를 쳐도 되고 오른쪽 아래 Create 버튼이 있다.

7. 이제 생성된 주소를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생성된 주소를 클릭해서 수정할 수도 있다.

8. 내 유튜브 댓글로 붙여넣기 한다. (근데 고정댓글은 어떻게 하는 거지?)

@문제발생@

1) 저장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아 유튜브 업로드 화면 위쪽을 보니 검토와 공개상태에 느낌표가 있다.

2) 뭐가 문제인지 파악해 보자. 저작권 보호 콘텐츠가 파악 되었단다.

3) 삽입되어 있는 BGM이 저작권이 있어서 사용하면 안 된다고 한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곡 바꾸거나, 노래 음소거.

근데 내가 바꿀 곡이 없으니까 당연히 노래 음소거를 택하려다 그냥 한 번 '곡 바꾸기' 눌러 본다.

4) 그런데 왠걸. 교체할 수 있는 음악 리스트들이 주욱 나온다. 내가 구매한 적도 없는데, 유튜브에서 그냥 공짜로 제공하는 음원인가보다. 나이스~!!

 

9. 그래서... 결국 유튜브에 올리기는 했는데...

 

나는 다른 사람들 올린 쇼츠 엄청 잘 보는데, 다른 사람들이 내 쇼츠를 과연 볼까나?

그건 또 어떻게 해야 유입이 되는 거지...? 온라인 판매 어렵구만~

+ Recent posts